지구촌 시민사회 이슈
[대화마당 후기] 아랍 시민혁명과 우리의 연대를 이야기하다
영기홍
2011. 3. 8. 11:41
3월 4일(금), 참여연대에 있는 카페통인에서 '아랍 시민혁명과 우리의 연대를 이야기하다'라는 제목으로 대화마당이 열렸습니다. 김재명 선생님과 마흐무드 압둘 가파르(Mahmoud Abdul Ghaffar) 선생님이 주제 발표를 해 주셨고, 이대훈 선생님이 대화 시간을 이끌어 주셨습니다.
참여연대에서는 아랍에서 진행중인 역사적인 사건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 대화마당을 열었습니다. 말쑥하게 단장한 카페에 앉아, 뜨거운 태양 아래 모여든 수많은 군중들의 사진을 보며 민주주의를 말하고 있다는 것이 미안한 호사라는 생각이 스쳤습니다. 그러나 아랍의 시민혁명을 이해하고 지지하기 위해 학자와 시민들이 모이는 대화마당을 열었다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었습니다.
김재명 선생님(프레시안 기획위원, 국제분쟁전문기자, 성공회대겸임교수)은 아랍 국가들의 독재 현실과 민주주의 국가로의 변화 가능성, 그리고 친미 또는 반미 정권에 따른 미국의 대 중동정책이 이 지역의 정치 구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려주었습니다.
한국에서 이집트 민주화 집회를 주도했던 마흐무드 압둘 가파르(조선대 아랍어 및 아랍문학 강의) 선생님은 웹상에서 이집트인들 사이에서 회자되는 사진과 풍자, 그리고 동료들로부터 전해들은 민주화 시위 진행상황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전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청중들의 의견을 이야기하고 질문도 오갔습니다. 국제적 책무로서의 이들 국가에 대해 어떻게 개입하는 것이 옳은지 진지하게 고민해야한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우리가 아랍에 있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지지 보내고 연대할 수 있는가에 대해 조금 더 이야기하지 못했다는 점 입니다. 사람이 움직일 때만 세상이 바뀐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아랍 시민들에게 우리도 움직임으로 답해야겠다는 마음의 짐을 안고 대화마당을 마쳤습니다.
*발제자료
- 안 내 -
긴급 기획강좌
중동 북아프리카 민주화 혁명의 오늘과 내일
- 구정은 기자의 시사 돋보기
04.05 중동 북아프리카의 현실과 재스민 혁명의 의미
04.12 중동 북아프리카 현대사의 두 개의 키워드 - 석유와 미국
04.19 민주화 혁명 이후 중동 북아프리카는 어디로?
04.26 중동 북아프리카 혁명과 한국사회
화 오후 7시~9시 총 4회
수강료 6만원 (참여연대 회원 50% 할인)
주관 국제연대위원회
강사 구정은 경향신문 기자. 문화일보를 거쳐 경향신문에서 국제부 기자로 10년 이상 근무. 이라크, 요르단, 이집트, 남아공 등을 취재. 현재 CBS <시사자키>에서 국제뉴스 브리핑.
초대강사 안주식 KBS <세계는 지금> PD. 2003년과 2004년 이라크 취재. 2010년 수단에 이어 2011년 이집트 혁명 취재.
신청문의 및 장소
홈페이지 academy.pspd.org 02-723-5051 pspdint@pspd.org
국제연대위원회 차은하, 손연우 간사
장소 참여연대 3층 중회의실 (서울시 종로구 통인동 132번지 / 경복궁역 2번 출구)